블로그를 무지개의 국가기술자격으로 통합 이전하였습니다.
https://gunsystem.tistory.com

티스토리 뷰

2016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은 4월 2일에 시행되었고, 자격검정 수탁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16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16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응시, 문제 파일 내려받기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도타비 문제은행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2016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2016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① 1PS=75㎏f·m/s
② 1㎾=102㎏f·m/s
③ 1kcal=1/427㎏f·m
④ 1J=1N·m

2.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하이드로플래닝 현상
③ 타이어 터짐
④ 베이퍼록

3. 캐스터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캐스터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해서 조향축이 앞으로나 뒤로 기울어진 것이다.
② 플러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뒤로 기울어 질 때이다.
③ 마이너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앞쪽으로 기울어질 때이다.
④ 캐스터 각이 0°일 때는 바퀴를 조향할 때 스핀들은 수직면 상의 궤도에서 움직인다.

4.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은?
① 왜건(wagon)
② 라이트 밴(light van)
③ 트레일러(trailer)
④ 세단(sedan)

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① ㎡/s
② m/s²
③ ft²/s
④ m/s

6.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①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③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④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7. 모노코크 바디에서 프런트 바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② 센터 플로어 패널
③ 사이드 실 아웃 패널
④ 쿼터 아웃 패널

8.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바디 조립의 자동화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② 차고를 낮게 하고 무게 중심을 낮출 수 있다.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④ 충돌 시 충격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9. 자동차 기관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① 동력전달장치의 마찰 감소
② 차체의 공기저항 감소
③ 차량 중량 저감
④ 기관 냉각수 온도 저감

10.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 리어바디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트렁크 리드 로크
② 에이프런
③ 테일 게이트
④ 백 패널

11. 차체의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되는 재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FRP
② PP
③ 고장력 강판
④ RIM 우레탄

12. 용해 아세틸렌은 몇 기압 이하에서 사용하여야 하는가?
① 약 1.3기압
② 약 1.5기압
③ 약 2기압
④ 약 2.5기압

13. 피복금속 아크용접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접지 클램프
② 홀더
③ 이송 롤러
④ 케이블

14.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 된 것은?
① 실루민(Silimin) : AI+Si
② 두랄루민(Duralumin) : AI+Cu+Ni+Fe
③ Y합금(Y alloy) : AI+Cu+Ni+Mg
④ 로오엑스 합금(Lo-Ex alloy) : AI+Si+Ni+Cu+Mg

15. 모재는 녹이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금속을 녹여 표면장력으로 접합시키는 용접은?
① 퍼커션 용접
② 프로젝션 용접
③ 납땜 용접
④ 업셋 용접

16. 미터나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동력전달용 나사이다.
② 나사산의 각도는 60°이다.
③ 바깥지름으로 호칭치수를 표시한다.
④ 피치는 ㎜로 표시한다.

17.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②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 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④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 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가 쉽다.

18.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탄소함유량은 약 0.05~1.7% 정도가 일반적이다.
②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연신율 및 충격값이 감소한다.
③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경도 및 항복점이 증가한다.
④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비중 및 열전도율이 증가한다.

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황동
② 청동
③ 베어링강
④ 스프링강

20.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L형강 양단 45㎜ 띄워서 100㎜의 피치로 지름이 20㎜, 깊이 9㎜의 구멍을 8개 드릴로 뚫는다.
② L형강에 양단 45㎜ 띄워서 800㎜의 사이에 100㎜의 피치로 지름 20㎜의 구멍을 9개 뚫는다.
③ L형강에 양단 45㎜ 띄우고 좌단은 또 다시 100㎜ 띄워서 8㎜의 피치로 800㎜의 사이에 지름 20㎜ 깊이 9㎜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④ L형강에 양단 45㎜ 띄어서 8㎜의 피치로 지름이 20㎜ 깊이 9㎜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21.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연강
② 경강
③ 고탄소강
④ 니켈

22. 공구강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①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② 고온에서 경도를 유지할 것
③ 내식성이 클 것
④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23. 금속의 슬립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슬립(Slip)이 일어나기 쉬운 면은 원자 밀도가 제일 큰 격자면이다.
② 슬립방향은 원자밀도가 제일 큰 방향이다.
③ 슬립에 대한 저항이 차차 증가하면 가공경화가 생긴다.
④ 슬립선은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그 수가 적어진다.

24.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이동과 운반이 용이하다.
② 높은 전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화재 위험이 없어 소화장비가 불필요하다.
④ 장치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 발생률이 낮다.

25.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비철금속 용접에는 사용할 수 없다.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③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
④ 보호가스가 저렴한 탄산가스라서 다른 특수용접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26.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추돌
② 굴러떨어진 사고
③ 극단적인 굽음 모멘트 발생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2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공정은 무엇인가?
① 파이널 실러
② 엔드 스프레이
③ 파이널 프라이머
④ 탑 코트

28.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언더바디
② 윈도우
③ 사이드바디
④ 엔진룸

29. 차체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② 용접용 일반도료 도포작업
③ 용접하기 위한 광택작업
④ 용접하기 위한 코팅작업

30. 바디의 패널교환 부품의 절단 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③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④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31. 리어 쿼터패널의 교환 및 수정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도어 틈새와 프레스 라인 조정
② 클램프 플라이어로 고정한 부분이 작업에 방해가 되면 플랜지부에 구멍을 뚫어 고정
③ 도어 장착 조정 전 트렁크 리드 설치로 틈과 단차 조정
④ 트렁크 리드와 리어 윈도우 그라스 개구부는 대각선으로 좌, 우 조정

32. 보수 도장면 건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① 대류와 복사
② 전도와 대류
③ 복사와 전도
④ 전도와 직사

33. 자동차 차체의 변형된 강판을 변형 교정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성질은?
① 전성
② 소성
③ 취성
④ 가주성

34. 판금가공의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전단가공
② 오무리기 가공
③ 전조가공
④ 굽힘가공

35.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① 블랭킹
② 트리밍
③ 드로잉
④ 세이빙

36. 센터링 게이지 수평 바의 관측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① 치수
② 데이텀 라인
③ 레벨
④ 센터 라인

37.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③ 리어 액슬의 흔들림
④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38.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구성장치를 나열하였다. 이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펌프
② 스피드 커플러
③ 그래플
④ 유압실린더

39.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고무 주걱
② 플라스틱 주걱
③ 나무 주걱
④ 대주걱

40. 도어의 아웃터 패널과 인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은?
① 플랜징
② 비딩
③ 헤밍
④ 전성

41.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
② 한번에 두껍게 바른다.
③ 패널 수정 후 패널 면에 바로 바른다.
④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일반적으로 10 : 2 정도이다.

42. 보디의 접합 시 전기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①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② 기계적 성질을 변화 시키지 않는다.
③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④ 육안 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3. 신품 패널과 차체 패널을 겹쳐서 절단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차체 측의 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②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 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③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④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44. 차량의 외부 패널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① 해머와 돌리
② 슬라이드 해머
③ 풀링 시스템
④ 스푼

45.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① 이동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② 벤치형 프레임 수정기
③ 지그형 프레임 수정기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46. 차체의 손상진단에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깊지 않은 것은?
① 육안 판단을 우선한다.
② 계측기를 사용한다.
③ 내부파손 영역을 확인한다.
④ 차체치수도의 측정지점을 확인한다.

47.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① 프런트 펜더
② 후드 록웰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④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48. 연마용 공구가 아닌 것은?
① 에어치즐
② 디스크샌더
③ 그라인더
④ 밸트 샌더

49. 에어컴프레셔 사용을 중단하고 점검 받아야 하는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②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③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④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50. 도료의 구성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수지
② 안료
③ 접착제
④ 용제

51. 카바이트 취급 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① 밀봉해서 보관한다.
②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③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④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

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② 재해를 당한 당사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③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④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53. 작업자가 기계작업 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급유 시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지정된 오일을 사용한다.
②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③ 고장수리, 청소 및 조정 시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해 둔다.
④ 정전이 발생 시 기계 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54.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한 통행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재 위에 앉지 않도록 한다.
② 좌·우측의 통행 규칙을 지킨다.
③ 짐을 든 사람과 마주치면 길을 비켜준다.
④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한다.

55. 헤드 볼트를 체결할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신속하게 체결하기 위해
②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
③ 강하게 체결하기 위해
④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위해

56. 보안경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① 리벳팅
② 그라인딩
③ 줄
④ 측정

57. 스포트 제거 드릴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보호구로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머리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모를 착용한다.
② 눈에 칩이 들어감으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③ 발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화를 착용한다.
④ 몸에 칩이 들어감으로 비닐 옷을 입는다.

58.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의 종류와 나사 방향, 용기 색깔이 틀린 것은?
① 산소-오른나사-녹색
② 탄산가스-오른나사-청색
③ 아세틸렌-오른나사-황색
④ 프로판-왼나사-회색

59. 안전색채와 의미가 틀린 것은?
① 흑색-방향표시(보조)
② 보라색-방사능 위험
③ 적색-주의
④ 주황색-위험

60.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 방법과 브레이크 계통 관리 방법 중 옳지 못한 것은?
① 브레이크 계통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②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 오일 등급에 유리해야 한다.
③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주기에 맞춰 교체하도록 한다.
④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 된다.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