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무지개의 국가기술자격으로 통합 이전하였습니다.
https://gunsystem.tistory.com

티스토리 뷰

2011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은 10월 9일에 시행되었고, 자격검정 수탁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11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11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응시, 문제 파일 내려받기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도타비 문제은행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2011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2011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앞 엔진 뒷바퀴 구동식 자동차에 비하여 앞 엔진 앞바퀴 구동식 자동차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나. 차실 바닥이 편평하므로 거주성이 좋다.
다. 차량 중량이 감소된다.
라. 자동차 앞뒤 중량배분이 균일하다.

2. 국제단위계(SI 단위)에서 회전력(torque)의 단위로 맞는 것은?
가. N·m
나. m/s²
다. ㎡/s
라. Pa

3. 다음 중 차체(body)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가. 방청 성능이 우수할 것
나. 진동이나 소음이 작을 것
다. 강도와 강성이 우수할 것
라.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

4.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뒷바퀴의 캠버는 뒷바퀴 토(toe)와 더불어 타이어 마모에 영향력이 있다.
나. 마이너스 캠버와 토 아웃이 조합되면 타이어 트레드의 안쪽이 마모되기 쉽다.
다. 독립현가식 뒷바퀴 현가에서는 뒷바퀴의 캠버와 토는 차 높이에 따라 변화한다.
라. 주행 중 뒷바퀴 캠버가 크게 변해도 주행 중 안정 성과는 상관없다.

5. 긴 내리막길 주행 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가. 페이드 현상
나. 노스 다운 현상
다. 퍼콜레이션 현상
라. 베이퍼록 현상

6. 빙점(Ice point)을 0˚로 하고, 증기점(Steam point)을 100˚로 하여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 등분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섭씨온도
나. 화씨온도
다. 절대온도
라. 켈빈온도

7. 프런트 사이드 멤버로부터 리어 사이드 멤버에 이르는 보디 전체에 해당되는 것은?
가. 리어 보디
나. 펜더 보디
다. 사이드 보디
라. 언더 보디

8. 차체(body)에서 측면 충돌 시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어(door) 내부에 설치 한 보강재는?
가. 스트라이커(striker)
나. 힌지(hinge)
다. 도어 레귤레이터(regulator)
라. 임펙트바(impact bar)

9.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가.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나.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다.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라.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10.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가. 기밀유지 작용(밀봉작용)
나. 오일제어 작용(오일 긁어내리기 작용)
다. 열전도 작용(냉각작용)
라. 피스톤 오일보급 작용

11. 탄소강에 함유하여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주는 원소는?
가. 규소
나. 탄소
다. 망간
라. 인

12. 용접하려는 두 개의 용접물 사이에 전류를 통하여 열을 발생시켜, 그 열로 용접할 면을 녹이고 위에서 가압시켜 압착 용접시키는 용접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전기 아크 스포트 용접
나. 전압 변환 스포트 용접
다. 전류 접촉 스포트 용접
라.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

13. 다음 철광석 중 철분이 가장 많은 것은?
가. 자철광
나. 적철광
다. 갈철광
라. 능철광

14. 가스 용접 장치의 취급상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가. 산소용기 연결부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나. 새 호스를 장착할 경우는 미리 호스 내부에 공기를 통과시켜 내부의 먼지 등을 제거한다.
다. 산소의 연결부 나사의 방향은 다른 가스와 혼동 되지 않도록 왼나사로 되어있다.
라. 작업 종료 후 레귤레이터의 조정 나사를 풀어놓는다.

15. 맞대기 용접 이음에서 "I"형 이음에 해당되는 것은?

16. 5마일 범퍼에서의 충격흡수 기구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 스틸방식
나. 쇽업소버방식
다. 에너지흡수 폼내장방식
라. 하니컴 방식

17.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Al-Si계 합금은?
가. 실루민
나. Y합금
다. 로엑스 합금
라. 라우탈

18. 용접 중에 용융금속에서 녹은 금속입자나 슬래그가 아크힘으로 비산되어 나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기공
나. 슬래그
다. 드롱플릿
라. 스패터

19. 용접봉의 분류 중 융접(fusion welding)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용접하려는 두 금속을 국부 가열 용융시킨다.
나. 용가재를 용융시켜 용접이 이루어진다.
다. 용접금속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어 접합을 촉진시킨다.
라. 용제(flux)를 사용하므로 슬래그(slag)가 형성된다.

20. 전기저항 용접부의 일종으로 피 용접물에 동일한 크기로 여러 개의 돌기부를 전류를 집중시켜 흐르게 하여 저항열로 용융시킴과 동시에 가압하여 접합시키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점(Spot) 용접
나. 시임(Seam) 용접
다. 프로젝션 용접
라. 버트 용접

21. 용접 결함에 속하는 것은?
가. 언더컷과 오버랩
나. 플럭스와 메탈콘
다. 몰턴 풀과 아크메탈
라. 블로홀과 너켓

22.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가. 실루민
나. 두랄루민
다. Y합금
라. 로우엑스(Lo-Ex)

23. 링 끝이 절개된 부분을 도면에 표시할 때 그 부분이 어느 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은가?

24. 아공석강은 탄소가 몇 % 함유된 강을 말하는가?
가. 0.025~0.77%
나. 0.25~0.77%
다. 0.77~2.0%
라. 2.0~4.3%

25. 해칭의 원칙 중 잘못된 것은?
가. 가는 선을 원칙으로 한다.
나.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 기울기로 한다.
다.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 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
라. 해칭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단면 가장자리를 연필 등으로 얇게 칠한다.

26. 에어콤프레셔 운행 시 점검해야 할 때의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가. 소정의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나.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다.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라.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27. 판금용 수공구 중 접합용 공구는?
가. 펀치
나. 스패너
다. 에어소오
라. 꺾음대

28. 패널을 부착 조정하는 방법이 옳은 것은?
가. 후드와 도어는 원활한 개폐보다 간격과 단차가 맞으면 된다.
나. 부착 조정 순서는 휀더, 프론트 도어, 리어 도어의 순서로 맞춘다.
다. 전장 부품을 탈거 할 때 배터리 케이블을 떼어내면 안 된다.
라. 범퍼, 그릴, 전장 부품은 부착 위치가 정해져 있다.

29. 전단가공의 종류 중 틀린 것은?
가. 블랭킹
나. 스피닝
다. 펀칭
라. 전단

30.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가. 수지
나. 유지
다. 안료
라. 용제

31. 자동차 차체에 충격력을 받았을 경우 파손 및 변형되기 쉬운 곳 즉 응력집중이 많은 곳을 나열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곳은?
가. 코너부
나. 패널 평면부
다. 두께가 변화된 곳
라. 구멍 뚫린 주변

32. 외부 패널의 수리 방법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가. 소성 변형과 탄성 변형이 같이 있으면 소성 변형부를 먼저 수리한다.
나. 변형부가 넓은 경우에는 급하게 힘을 가하지 않고 슬라이딩 해머 전체를 손으로 당기며 수정 작업하는 것이 쉽다.
다. 아웃터 패널의 가늘고 긴 변형은 압축 작업을 하여 복원한다.
라.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

33.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의 손상 정도를 점검 하였더니 높이는 일정하고, 첫 번째와 두 번째 센터 핀이 우측으로 기울었다. 이 사고 차의 상태는? (단, 차체를 기준으로 판단)
가. 상·하 굽은 상태
나. 비틀린 상태
다. 우측 굽은 상태
라. 길이방향으로 변형

34. 차체부품 제작 시 강판을 선택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될 것은?
가. 강판의 크기
나. 강판의 두께
다. 강판의 모양
라. 강판의 재질

35. 차체 수정 장비의 인장 작업에서 바디에 고정하여 인장을 하는 공구는?
가. 앵커
나. 체인
다. 클램프
라. 프레임

36.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시험 용접된 시편 (3㎜)을 탈거 후 너겟의 구멍 직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3㎜ 이상
나. 7㎜ 이상
다. 10㎜ 이상
라. 15㎜ 이상

37. 자동차보수도장에 필요한 스프레이건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흡상식
나. 압송식
다. 중력식
라. 분사식

38. 그림에서 플랜지 가공 패널의 접합 방법이 맞는 것은?

39. 도어 장착 후 단차를 조정하려 한다. 이때 조정해야 할 주된 부품은?
가. 체크 링크
나. 도어 래치
다. 도어 스트라이커
라. 도어 트림

40.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언더바디
나. 윈도우
다. 사이드바디
라. 엔진룸

41. 다음 중 모노코크 바디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가. 충격 흡수 구조이다.
나.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
다. 라멘 구조이다.
라. 차체를 일체형으로 용접한 구조이다.

42. 래커계 도료의 건조방법 중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도료의 건조 방법은 무엇인가?
가. 산화중합건조
나. 2액 중합건조
다. 용제 증발형 건조
라. 열중합건조

43. 포트 파워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누르기
나. 당기기
다. 늘리기 및 분해탈착
라. 자르기

44. 새 부품의 준비에서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나.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 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다.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라.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45. 판금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가. 전연성이 풍부할 것
나. 탄성이 풍부할 것
다. 항복점이 낮을 것
라. 소성이 풍부할 것

46. 바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에서 고정장치의 조건이 아닌 것은?
가. 어떤 차종이라도 고정할 수 있을 것
나. 힘을 가해도 비뚤어지거나 풀어지지 않을 것
다. 수직으로 고정할 수 있을 것
라. 고정점을 연결하여 일체화할 수 있을 것

47. 자동차 사고 시 차체의 손상에 대한 진단을 할 때 착안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충돌 속도
나. 충돌 각도
다. . 충돌 부위
라. 충돌 거리

48. 승용차에서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관계 위치를 점검할 때 사용하는 게이지는?
가. 센터링 게이지
나. 트램 트랙킹 게이지
다. 드럼 게이지
라. 데이텀 라인 게이지

49. 자동차 판금 퍼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사용 전 주제에 1~3%의 경화제를 잘 섞는다.
나. 5~10㎜ 정도의 깊이를 메우는데 쓴다.
다.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면 10~30분 내에 굳는다.
라.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

50. 생산라인에서 신차량 도장의 일반적인 작업방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가. 표면처리-표면수정-초벌도장-끝도장
나. 표면가공-중간도장-초벌도장-끝도장
다. 표면가공-초벌도장-중간도장-마지막도장
라. 표면가공-중간도장-표면수정-마지막도장

51.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가. 사회적 환경
나. 유전적 요소
다. 안전교육의 불충분
라. 불안전한 행동

52.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표지는?
가. 바탕은 노란색, 모형은 검정색, 그림은 빨간색
나. 바탕은 파란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검정색
다.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
라. 바탕은 녹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빨간색

53. 운반 작업 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화물 적재 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
나. 길이가 긴 물건은 앞쪽을 높여서 운반한다.
다. 인력으로 운반 시 어깨보다 높이 들지 않는다.
라. 무거운 짐을 운반할 때는 보조구들을 사용한다.

54.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손 다듬질 용 탭 작업 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나. 탭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 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다.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라.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55. 도장작업장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가. 알맞은 방진, 방독면을 착용한다.
나.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다. 전기 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놓는다.
라.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 한다.

56.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 잡는 방법에 있어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가.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 가 바람직하다.
나. 해머의 손잡이를 새끼손가락에 힘을 주어 쥔다.
다. 중지와 약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볍게 원을 그리는 것같이 쥔다.
라.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손가락은 해머의 흔들림을 막은 역할로 손잡이의 측면에 가볍게 밀어 맞춘다.

57. 가스용접장치 정비 시 안전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공구를 다룰 때는 규정에 맞게 안전하게 작업하도록 주의한다.
나. 공구는 항상 정리 정돈된 상태에서 사용하고, 깨끗이 닦고 청결하게 보관한다.
다. 압력용기는 튼튼하므로 용기의 나사가 풀리자 않을 때는 충격을 가해서 푼다.
라. 부품 교환 및 보수를 할 때는 동일한 부품 및 규격품으로 교환 및 보수를 하여야 한다.

58. 정비공장에서 차체수리작업 할 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바디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
나. 용접 작업을 할 때에는 유리, 시트, 매트 등을 불연내열성 커버로 보호한다.
다. 산소용접을 할 때에는 불꽃 점화를 위하여 이그나이터를 사용한다.
라. 연료탱크의 근처에서 용접 작업을 하거나 화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탱크와 파이프를 분리하고 한다.

59. 차체가 부식 및 변색 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운행한 후에는 조속히 세차를 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바닷물에 접했을 때
나. 눈이나 결빙으로 인한 도로 빙결 방지제 도포 구간운행 후
다. 공장매연, 콜타르 지역 통과 후
라. 비포장도로 운행 후

60. 다음 중 가죽 안전화의 구비조건 중 설명이 틀린 것은?
가. 사이즈가 맞고 안전화 앞쪽 끝에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나. 발이 편하고 기분이 좋으며 작업이 쉬울 것
다.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라. 기능이 편하고 가벼울 것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