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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은 4월 17일에 시행되었고, 자격검정 수탁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11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11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응시, 문제 파일 내려받기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도타비 문제은행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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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2011년 2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자동차 전기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부품은 배터리와 발전기가 있다.
나. 엔진 정지 시 전원은 배터리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다. 엔진 시동 후 전원 공급은 발전기가 하지만 경우에 따라 배터리 전원도 사용한다.
라. 현재 대부분 승용차는 직류발전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2. 다음 여러 가지 일, 열량 및 에너지 단위 중에서 kcal로 환산되지 않는 것은?
가. Btu
나. erg
다. kJ
라. Pa

3. 자동차 엔진의 유해가스 저감대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것은?
가. 촉매 변환기
나. 더블 오버헤드 밸브
다. EGR 밸브
라. 캐니스터

4. 다음 중 차체(body)를 구성하는 외장부품은?
가. 프레임
나. 범퍼
다. 계기패널
라. 시트

5.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설치된 형식으로 주로 버스나 트럭에 적용되는 차체형식은?
가. 본네트(bonnet)형
나. 캡오버(cap-over)형
다. 코치(coach)형
라. 노치백(notch back)형

6. 프레임(frame)과 차체(body)를 일체형으로 구성한 대표적인 차체 형식은?
가. 모노코크
나. 픽업
다. 사다리형프레임
라. 섀시

7. 4행정 기관의 회전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엔진 회전력은 토크라 불린다.
나. 수직력이 F, 수직거리가 r이면 토크 T는 수직력과 수직거리를 곱한 것과 같다.
다. 엔진의 회전속도가 N(rpm), 출력은 H(PS), 회전력이 T(㎏f·m)라면 716H/N이 성립한다.
라. 엔진의 회전력은 힘×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8.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표면 마모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가. 얼라인먼트(토인, 토아웃)에 의한 횡력
나. 커브를 돌 때의 횡력
다. 공기압, 하중, 속도, 도로상태 등의 사용조건
라.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 현상 시

9. 자재이음이란 두 대의 축이 어느 각도를 두고 교차할 때 자유로이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다음 중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재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슬립 조인트
나. 플렉시블 조인트
다. 등속 조인트
라. 트러니언 조인트

10.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SI 단위)의 접두어로 표시되는 것 중 접두어의 명칭, 읽는 방법, 단위에 곱해지는 배수를 나열한 것으로 틀린 것은?
가. M : 메가 106
나. μ : 마이크로 10-3
다. G : 기가 109
`라. n : 나노 10-9

11. 가스 압접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접합부에 탈탄층이 없다.
나. 장치가 간단하여 시설수리비가 싸다.
다. 작업자의 숙련도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라.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한다.

12. 그리기 어려운 원호나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하는 제도 용구는?
가. 삼각자
나. 템플릿
다. 운형자
라. 스케일

13. 경도란 다음 중 무엇을 뜻하는가?
가. 금속의 두꺼운 정도
나. 금속의 굵은 정도
다. 금속의 단단한 정도
라. 금속의 두꺼운 정도

14.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담금질에 의하여 탄소강이 경화되는 정도는 탄소함유량, 담금질 온도, 냉각속도에 변화한다.
나. 탄소강의 탄소함유량은 0.3% 이상이어야 한다.
다. 산화방지를 위한 무산화 가열법에는 질소, 알곤가스가 사용된다.
라. Cr, Ni, Mo를 함유한 합금강은 질량의 효과가 커 열처리가 잘 된다.

15.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를 사용하여 차체패널의 양면 접합 작업 중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차체 패널에 구멍이 발생하였다.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패널에 이물질이 부착되었다.
나. 모재의 두께와 비교하여 전류가 낮다.
다. 전극 팁 끝에 카본이 과다 부착되었다.
라. 모재와 전극 팁에 접촉이 불량하다.

16. 산소 봄베에 각인된 기호 T.P가 뜻하는 것은?
가. 내압시험 압력
나. 최고충전 압력
다. 용기 기호
라. 용기 중량

17. 피복 금속 아크 용접 시 용융속도에 관한 설명 중 관련 없는 것은?
가.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길이
나. 용융속도 = 아크전류 × 용접봉 전압강하
다. 아크의 전압
라.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무게

18. 보기의 정면도를 보고 다음 중 평면도로 가장 적합한 투상도는?

19. 홈 맞대기 용접의 용접부의 명칭 중 틀린 것은?

가. 루트 면 - 1
나. 루트 간격 - 2
다. 판의 두께 - 3
라. 살올림 - 4

20. 점 용접(spot welding)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작업 속도가 빠르다.
나. 기술적인 숙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 표면을 평활하게 할 수 있다.
라. 용접 후 변형이 크다.

21. 다음 황동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구리와 아연의 함유 비율에 따라 구분한다.
나. 7-3 황동은 아연 70%, 구리 30%이다.
다. 6-4 황동은 주황색을 띄며 인장강도가 높다.
라. 7-3 황동은 황금색을 띄며 연신율이 좋다.

22. 차체의 경량화와 함께 주행 시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강판은?
가. 양면처리 강판
나. 아연도금 강판
다. 제진 강판
라. 단면처리 강판

23.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연강
나. 경강
다. 고탄소강
라. 니켈

24. 착색이 용이하고 무색투명하며, 표면이 강하고 내습성이 취약한 수지는?
가. 엘라민 수지
나. 페놀 수지
다. 에폭시 수지
라. 요소 수지

25. MIG 용접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불활성가스 대신 CO₂ 가스를 사용하며, 적당한 탈산제(Si, Mn)를 포함한 와이어를 사용하는 용접은?
가. 테르밋 용접
나. 서브머지드 용접
다. MIG 용접
라. 탄산가스 아크 용접

26. 자동차가 사이드 레일이나 중앙 분리대 등에 고속 충돌 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체가 꼬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 변형은?
가. 종변형
나. 횡변형
다. 찌그러짐
라. 비틀림

27. 자동차 프레임 보강판의 끝부분을 가늘게 다듬질 한 다음 직각으로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한 것 중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집중응력을 피하기 위하여
나. 무게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다. 균열을 피하기 위하여
라. 절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28.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이다. 옳지 않은 것은?
가. 일체로 된 구조이기 때문에 정비하기가 쉽고 간단하다.
나. 일체형이기 때문에 충격 흡수가 높고 안전성이 크다.
다. 단독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차량 중량이 가볍다.
라. 점용접이 많이 사용되므로 정밀도가 높다.

29. 변형된 패널을 추가 고정 없이 한쪽만 당기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가. 인장력이 작용한다.
나. 전단력이 작용한다.
다. 모멘트가 작용한다.
라. 압축력이 작용한다.

30.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가. 크레이터링
나. 핀홀
다. 흐름
라. 침전

31. 차체 부품 제작 시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어느 정도 크게 하는가?
가. 1~1.2㎜
나. 2~2.2㎜
다. 3~3.2㎜
라. 4~4.2㎜

32. 패널의 용접 이음 방법 중 그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스포트 용접
나. 미그(MIG)용접
다. 납접
라. 볼트 접합

33. 펜더 탈거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헤드램프
나. 프론트 휠가드
다. 범퍼 커버 사이드 마운팅 볼트
라. 토션바

34. 다음 도료 중 녹의 발생 방지 및 후속으로 칠할 도료와 밀착을 좋게 하는 성능을 가진 것은?
가. 서페이셔
나. 프라이머
다. 퍼티
라. 실러

35. 연성이 풍부한 강, 니켈, 알루미늄, 구리 및 이들 합금의 얇은 판으로 원통형, 각기둥형, 원뿔형 등의 용기를 성형하는 가공은?
가. 엠보싱
나. 플랜징
다. 드로잉
라. 벌징

36. 퍼티는 경화제를 섞은 후 건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얼마의 시간 내에 작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가. 1~5분
나. 5~10분
다. 20~30분
라. 30~40분

37. 가스절단 결함 중 균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탄소 함유량이 많다.
나. 합금 성분이 많다.
다. 불꽃이 너무 강하다.
라. 모재의 예열이 충분하지 못하다.

38. 도막형성조요소가 증발한 후 도체의 도막형성요소가 도막으로 되는 건조 방법은?
가. 휘발건조
나. 산화건조
다. 냉각건조
라. 중합건조

39. 포트 파워(port-power)라 불리는 유압 바디 잭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가. 유압 펌프
나. 고압 호스
다. 체인 블록
라. 스피드 커플러

40. 모노코크 차체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그 충돌력이 어떤 모양으로 충돌점에서 퍼져 나가는가?
가. 원뿔형
나. 사각형
다. 원형
라. 직선형

41. 금속재료에 굽힘 가공을 할 때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소성
나. 이방성
다. 방향성
라. 스프링 백

42.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타점 간격은 1㎜판 일 때 강도상 필요한 최저 간격은 얼마인가?
가. 0.5~5㎜
나. 1~10㎜
다. 5~15㎜
라. 20~25㎜

43.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차체를 4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나. 센터 사이팅핀을 정확하게 설치한다.
다. 크로스 바의 설치 지점을 확인하고 설치한다.
라.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 다.

44. 변형된 패널을 원상 복구하기 위한 작업 설명 중 ( ) 안에 가장 적합한 것은?

패널 뒷면에 (   )를 대고, 앞면에서 (   )로 치는 것이다.

가. 돌리, 해머
나. 해머, 돌리
다. 해머, 해머
라. 돌리, 돌리

45. 트램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가. 로어암의 니백의 점검
나. 상하 굽음의 점검
다. 센터라인
라. 개구부의 점검

46. 프레임 기준선에 의하여 데이텀 라인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바디(body) 치수도를 활용할 것
나.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다.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라.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47. 도장 부스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유기용제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한다.
나. 다른 곳으로부터 도료 비산을 이루게 한다.
다. 먼지, 오물 등의 접촉을 차단한다.
라. 오염된 공기를 여과한다.

48.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적당한 것은?
가. 1~5㎝
나. 5~15㎝
다. 15~25㎝
라. 30~50㎝

49. 자동차의 프레임 교정에서 차체 치수(규정치수)가 정확하지 않으면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타이어 편 마모
나. 주행 중 핸들이 떨림
다. 휠 얼라인먼트와 무관함
라. 단차 및 간극 불량으로 소음 발생

50. 사이드 바디 패널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가. 사이드 인너 센터 패널
나. 루프 사이드 레일
다. 프런트 필러 패널
라. 루프 센터 패널

51. 화재 발생 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나. 유류 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다.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라.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52. 선반 작업 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
가.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나.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다.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라. 어떠한 상태든 항상 변속시킬 수 있다.

53. 스패너 작업 시의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조일 것
나. 스패너를 밀지 말고 몸 앞쪽으로 당길 것
다.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라.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할 것

54.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 산업안전 보건 상 준비해야 될 것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응급용 의약품
나. 소화용구
다. 소화기
라. 방청용 오일

55.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의 적합한 설치장소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습기가 많지 않은 장소
나. 분진, 유해가스 또는 폭발성 가스가 없는 장소
다.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
라. 비나 강풍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

56. 올바른 브레이크 사용 방법 중 틀린 것은?
가. 브레이크 계통에 수분이 묻으면 일시적으로 제동 효율은 떨어진다.
나. 비탈길을 내려올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다.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 채 운행을 하면 브레이크 과열 및 고장의 원인이 된다.
라.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다.

57. 안전모의 내면과 윗부분과의 안전간격은?
가. 10㎜ 이상
나. 15㎜ 이상
다. 18㎜ 이상
라. 25㎜ 이상

58. 차체 패널을 교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보강 판이 없는 위치를 선택한다.
나. 응력이 집중되지 않는 장소를 선택한다.
다. 교환되는 부위의 마무리 작업이 쉬운 장소를 선택한다.
라. 교환 작업에 필요한 부품이 비교적 많은 장소를 선택한다.

59. 가스용접에서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 무엇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가. 동선이나 놋쇠선
나. 줄(file)
다. 철선이나 동선
라. 시멘트 바닥

60. 분진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직업병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가. 규폐증
나. 피부염
다. 호흡기 질환
라. 디스크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