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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은 9월 27일에 시행되었고, 자격검정 수탁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09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09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응시, 문제 파일 내려받기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도타비 문제은행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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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2009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자동차의 여유 구동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최대구동력과 주행저항의 차이이다.
나. 최고속도에서의 여유구동력은 영(0)이다.
다. 여유구동력은 가속이나 구배에서 사용된다.
라. 최고속도에서의 여유구동력은 최대값이 된다.

2. 배기관의 배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가. 배기관의 막힘
나. 오버사이즈 소음기
다.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라.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3. 자동차의 수냉식과 공랭식 냉각장치 부품 중 공냉식 냉각계통에 있는 것은?
가. 압력식 캡
나. 서모스탯
다. 방열 핀
라. 라디에이터

4. 트랙프레임의 일반적인 보강판 단면형이 아닌 것은?
가. ㅁ형
나. ㅅ형
다. ㄷ형
라. ㄴ형

5. 일은 어떤 물체에 일정 크기의 힘을 작용시켜 힘의 방향으로 일정 거리만큼 움직였을 때, 힘과 변위의 곱으로 나타난다. 다음 중 일을 나타내는 단위는?
가. ㎞/s
나. ㎏f/s
다. ㎏f·m
라. ㎏f/m

6. 자동차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가. 타이로드
나. 스트러트 바
다. 컨트롤 암
라. 스태빌라이저 바

7. 천장 외피의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방열
나. 방음
다. 방화
라. 미관

8. 전기회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심벌의 명칭은?

가. 릴레이
나. 접지
다. 전구
라. 퓨즈

9.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탄성변형
나. 소성변형
다. 항복점
라. 인장강도

10. 자동차기관의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가. 동력전달장치의 마찰감소
나. 차제의 공기저항 감소
다. 차량 중량 저감
라. 기관 냉각수 온도 저감

11. 모재의 열변형이 거의 없으며, 이종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미세하고 정밀한 용접을 할 수 있으며, 비접촉식 용접방식으로 모재 손상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가진 용접은?
가. 산소용접
나. 전기용접
다. 레이저 용접
라. 스터드용접

12. 자동차공학에서 일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물체에 가해진 힘과 이동거리의 곱
②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속도
③ 단위 면적당 받는 힘의 크기
④ 순수한 물 1그램을 1℃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13. 다음 중 가장 경도가 높은 조직은?
가. 시멘타이트
나. 마르텐사이트
다. 퍼얼라이트
라. 오스테나이트

14. 자동차용 안전유리 중 접합유리에 속하는 것은?
가. 부분 강화유리`
나. 표준 강화유리
다. 플라스틱 유리
라. 표준 유리

15. 100A 이상 300A 미만의 아크용접 작업 시 알맞은 차광유리의 규격은?
가. 6~7번
나. 8~9번
다. 10~12번
라. 13~14번

16. 아크 용접봉에서 피복제의 작용이 아닌 것은?
가. 슬랙이 되어 용융금속을 보호하고 냉각속도를 느리게 한다.
나. 심선보다 빨리 녹으며, 산성 분위기를 만든다.
다. 용융금속과 반응하여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라. 용착금속을 양호하게 하기 위해서 작용된다.

17. 가스 용접에서 모재와 불꽃과의 거리는 대략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가?
가. 0~1㎜
나. 2~3㎜
다. 5~7㎜
라. 10~15㎜

18. 기공 또는 용융 금속이 튀는 현상이 생겨 용접한 부분의 바깥 면에 나타나는 작고 오목한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플래시(flash)
나. 피닝(peening)
다. 플럭스(flux)
라. 피트(pit)

19. 하나의 고용체로부터 2개의 고체가 일정한 비율로 동시에 나온 혼합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공정
나. 포석정
다. 공석정
라. 편석정

20. 기계제도를 할 때 도면에 기입하여야 할 것이 아닌 것은?
가. 용도
나. 가공정밀도
다. 재료
라. 치수

21. 전기용접 할 때 발생 열량으로 알맞은 식은? (단, H(Cal), I(A), R(Ω), t(sec))
가. H=(0.24)²IRt
나. H=0.24I²Rt
다. H=0.24IR²t
라. H=0.24IRt²

22. 다음 합금 중에서 구리에 아연 8~20%를 첨가한 것은?
가. 문츠메탈
나. 델타메탈
다. 톰백
라. 포금

23. 금속 판재를 냉각 가공하면 결정입자는 어떤 조직으로 되는가?
가. 입상조직
나. 섬유조직
다. 편상조직
라. 층상조직

24. 자동차의 구조 중 주로 차의 내부 패널용으로 사용되는 강판은?
가. 열간압연 강판
나. 열간압연 고장력 강판
다. 냉간압연 강판
라. 알루미늄 강재

25.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스폿(spot)
나. 너겟(nugget)
다. 포일(foil)
라. 돌기(projection)

26. 트렁크 리드 탈거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리드 어셈블리
나. 리드힌지 마운팅 볼트
다. 리드레치 및 메인 와이어 링
라. 사이드 가니쉬

27. 승용차 손상진단 시 자동차 앞면 좌·우측 끝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 우선 1차적인 점검 부위에 해당되는 않는 것은?
가. 프론트 사이드멤버와 크로스멤버
나. 라디에이터 서포트 중심과 좌우 부위
다. 후드의 평면 부위와 좌우 부위
라. 쿼터 판넬 부위

28. 다음 중 언더바디(under body) 패널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프런트 플로어
나. 리어 크로스멤버
다. 센터 필러 패널
라. 사이드 멤버

29. 차체 치수도의 표시법에서 직선기리치수가 아닌 것은?
가. 엔진 룸
나. 평면치수
다. 언더바디
라. 바디사이드

30. 생산라인에서 신차 도장의 일반적인 작업방법을 순서대로 바르게 표시한 것은?
가. 표면처리 - 표면수정 - 중간도장 - 마지막도장
나. 표면가공 - 초벌도장 - 표면수정 - 마지막도장
다. 표면처리 - 초벌도장 - 중간도장 - 마지막도장
라. 표면가공 - 수정도장 - 표면수정 - 마지막도장

31. 차체 수리 시 패널부를 CO₂용접기로 맞대기 이음을 하려고 한다. 가장 알맞은 방법은?
가. 스포트 용접
나. 연속 용접
다. 플러그 용접
라. 펠릿 용접

32. 건조로에 있어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가. 대류와 복사
나. 전도와 대류
다. 복사와 전도
라. 전도와 직사

33. 지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프레임 수정기 사용 방법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차체와 지그를 연결할 때에 볼트를 사용한다.
나. 지그는 차종마다 같고 스트럿타워만 교체한다.
다. 크로스멤버의 번호와 일치하는 지그를 사용한다.
라. 지그는 용접 작업을 하기 전에 정확하게 가조립을 할 수 있다.

34. 손상차체의 계측작업에 사용되는 계측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센터링 게이지
나. 유니버셜 메저링 시스템
다. 오토 폴 시스템
라. 지그 벤치 시스템

35. 차체 용접에서 용입 불량의 원인은?
가. 용접전류가 낮다.
나. 용접 겹침이 너무 넓다.
다.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느리다.
라. 모재에 과도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36. 자동차 판금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패널 부착 상태에 따라 일부를 절단하여 절단 이음 교환을 할 때가 있다.
나. 절단 이음부는 맞대기 용접이나 겹침 용접을 한다.
다. 강도가 필요한 부위는 겹침 용접이나 보강판을 넣어서 맞대기 용접을 한다.
라. 용접은 산소용접을 주로 하여 강판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37. 판금 제품을 보강 또는 장식을 목적으로 옆벽의 일부를 볼록 나오거나 오목 들어가게 띠를 만드는 가공법은?
가. 비딩(beading)
나. 벌징(bulging)
다. 플랜징(flanging)
라. 컬링(curling)

38. 효과적인 프레임 교정술에서 힘의 성질로 옳은 것은?
가. 물체의 중심을 벗어난 장소에 힘을 가하면 회전하려는 모멘트가 발생한다.
나. 형태나 면적이 변화하는 부위에는 응력(힘)이 집중되어 파손이 되지 않는다.
다. 사고 차 수리 시에 충격(힘)을 받는 가까운 부위부터 수리하여 복원한다.
라. 순간적인 인장 작업을 하면 힘은 수리 차의 전체로 전달된다.

39. 스프레이건에서 방아쇠와 연동하여 분사되는 도료 토출량을 조절하는 부품은?
가. 갭
나. 니이들밸브
다. 노즐
라. 패턴조절장치

40. 손상된 차체를 절단하고 연강판으로 차체를 제작할 경우 손상된 차체보다 어느 정도 크게 제작하는 것이 적당 한가?
가. 0.5㎜
나. 1㎜
다. 1.5㎜
라. 2㎜

41. 커터(cutter)란 무엇을 하는 공구인가?
가. 앵글 등을 쇠줄로 절삭한다.
나. 갈고 깎아내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다. 철판을 절단한다.
라. 도장작업을 하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42. 판금퍼티 작업에서 주걱과 피도면의 작업 각도는 얼마가 적당한가?
가. 5~15°
나. 15~30°
다. 30~45°
라. 50~60°

43. 자동차 도어 록크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가. 스핀들식
나. 캠식과 슬라이드식
다. 랙크피니언식과 훅크핀식
라. 빗장과 코터식

44.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부분은?
가. 프레임 하체부 서스펜션과 전동장치 부위
나.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다.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일그러짐이나 상·하로 휨 상태
라.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좌·우로 휨 상태

45. 가스 절단 시 산소의 순도가 저하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절단 속도 저하
나. 산소 소비량 증대
다. 슬렉의 박리성 양호
라. 절단면의 거침

46. 연삭숫돌입자 중 탄화규소계 연삭재로서 초경합금, 유리 연삭용이며 녹색인 것은?
가. A
나. WA
다. GC
라. C

47.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에 의해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가. 프레임의 상하 휨
나. 프레임의 좌우 휨
다. 프레임의 비틀림
라. 프레임의 접속부 이완

48. 자동차 도료는 자동차를 어떤 목적에서 피복하기 위하여 수지, 안료, 첨가제 등을 써서 만든 액체나 고체이다. 도료의 목적에 맞지 않는 것은?
가. 보호
나. 미관
다. 상품가치 향상
라. 강도

49.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
나. 한번에 두껍게 여러 번 바른다.
다.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10:3~4이다.
라. 패널 수정 후 패널면에 바로 바른다.

50. 벤치식 프레임 수정장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계측기준은 바닥이다.
나. 바닥에 레일이 설치되어 있다.
다. 하체정비나 계측이 용이하다.
라. 다른 작업장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51. 유류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분말소화기를 사용한다.
나. 물을 부어 끈다.
다. 모래를 뿌린다.
라.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52.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가. 12
나. 14
다. 16
라. 18

53. 수공구의 사용방법 중 잘못된 것은?
가.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나.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것
다.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라. 공구는 사용 전 · 후 오일을 발라둘 것

54. 연삭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가.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나.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다. 숫돌차와 연삭대 간격은 3㎜ 이하로 한다.
라. 정상 회전속도에서 연삭을 시작한다.

55. 전동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의 준수사항이다. 올바른 것은?
가. 코드는 방수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기름이 있는 곳에 놓아도 좋다.
나. 무리하게 코드를 잡아당기지 않는다.
다. 드릴의 이동이나 교환 시는 모터를 손으로 멈추게 한다.
라. 코드는 예리한 걸이에도 절단이나 파손이 안되므로 걸어도 좋다

56. 연료 주입과 관련된 안전관리 측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 액을 부어 녹인다.
나. 차량의 외부 표면에 연료가 떨어지면 도장이 손상될 수 있다.
다. 연료 주입구 캡을 닫을 때는 항상 안전하게 잠겼는지 확인해야 한다.
라. 연료를 주입하기 전에 항상 시동을 끄고 연료 주입구 주변에 화기를 가까이 하면 안 된다.

57. 스포트 드릴 커터의 드릴 끝 날을 만들어 줄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드릴 날의 끝부분을 천천히 들어 올리면서 날 끝의 경사를 만든다.
나. 연마할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날 끝 부위가 타서 변색이 된다.
다. 드릴 날의 센터 부분을 평면으로 연마한다.
라. 드릴 날을 회전시킬 때 드릴 날의 중심이 연삭기의 중심으로부터 벗어나지 않게 한다.

58. 산소-아세틸렌가스 용접 시 가스의 압력은 얼마로 조정하는가?
가. 산소 : 0.5~1㎏f/㎠, 아세틸렌 : 0.5~1㎏f/㎠
나. 산소 : 1~2㎏f/㎠, 아세틸렌 : 0.5~1㎏f/㎠
다. 산소 : 2~5㎏f/㎠, 아세틸렌 : 0.2~0.5㎏f/㎠
라. 산소 : 5~10㎏f/㎠, 아세틸렌 : 0.2~0.5㎏f/㎠

59. 소음과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콤프레셔의 설치 장소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습기가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나. 수평이고 탄탄한 마루면 위에 설치한다.
다. 온도가 쉽게 오르지 않고, 먼지나 불순물이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라. 소음과 진동으로 시끄러우므로 작업장에서 멀고, 외부의 좁고 구석진 장소에 설치한다.

60. 귀마개의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가. 귀(외이도)에 잘 맞을 것
나. 사용 중 심한 불쾌감이 없을 것
다. 사용 중 쉽게 빠지지 않을 것
라. 어느 정도 무게(중량)감이 있을 것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