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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은 9월 16일에 시행되었고, 자격검정 수탁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07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07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응시, 문제 파일 내려받기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 도타비 문제은행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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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2007년 5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전기 용접 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가. 오버랩
나. 언더컷
다. 슬래그
라. 피복

2. 다음 중 일반적인 프레임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X형 프레임
나. 회전(rotary)형 프레임
다. 페리미터(perimeter)형 프레임
라. 플렛폼(platform)형 프레임

3. 자동차 현가장치에서 쇽업쇼버와 가장 관계가 깊은 힘은?
가. 감쇄력
나. 원심력
다. 구동력
라. 전단력

4.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다른 분류로 외관은 세단과 같으나 운전석과 객석 사이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보조좌석을 설치한 7-8인승의 고급 차량은?
가. 리무진
나. 쿠페
다. 컨버터블
라. 웨건

5. 다음 중 온도의 단위인 섭씨온도를 나타낸 기호는?
가. ℃
나. °R
다. °K
라. ℉

6. 차체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가. 후드
나. 패널
다. 필러
라. 트렁크

7. 전기회로에서 옴의 법칙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가. 저항이 일정할 때 전압이 증가되면 전류감도 증가된다.
나. 전류가 일정할 때 저항이 증가되면 전압도 증가된다.
다. 전압과 저항이 증가되면 전류도 증가된다.
라. 전류와 저항이 증가되면 전압도 증가된다.

8. 자동차에서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를 하고 남은 배기가스를 밖으로 내보내는 가스의 운동을 하게 된다 이런 경우 배기가스에 배압이 상승한다면 그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배기관의 막힘
나. 오버사이즈 소음기
다.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라.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9. 다음 중 타이어 편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공기압 부족 또는 과다
나. 휠 밸런스 불량
다. 토인 불량
라. 디스크 런아웃 불량

10. 물질에서 기체, 액체, 고체의 3상이 공존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임계점
나. 3중점
다. 포화한계선
라. 액화점

11. 산소 아세틸렌 용접에서 플럭스가 하는 작용은?
가. 균열방지
나. 열확산 방지
다. 산화 방지
라. 과열 방지

12. 철강재료 중에 탄소강은 탄소를 몇 % 정도 함유한 것인가?
가. 0.035~1.7
나. 1.7~6.67
다. 1.7~4.3
라. 0.035 이하

13. 다음 보기와 같은 투상도를 보고 틀린 부분을 바르게 수정한 것은?

14. 금속 판재를 냉간 가공하면 결정입자는 어떤 조직으로 되는가?
가. 입상조직
나. 섬유조직
다. 편상조직
라. 층상조직

15. 스케치에 의해 제작도를 완성할 때 제일 끝에 그리는 것은?
가. 부품 조립도
나. 부품도
다. 전체 조립도
라. 배치도

16. 아세틸렌과 산소를 1:1로 혼합 공급하여 연소시킬 때의 온도는?
가. 약 1000℃
나. 약 2000℃
다. 약 3200℃
라. 약 4000℃

17. 다음 질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질화법에 대한 화학 방정식은 NH3=N+3H 이다.
나. 질화강의 탄소 함유량은 0.25~0.4% 이다.
다. 질화층의 경도를 높이기 위하여 첨가되는 원소는 AI, Cr, Mo 등이 있다.
라. 질화법은 재료의 중심부의 경화에 그 목적이 있다.

18. 티그 용접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산화 토륨을 1~2% 첨가한 것은 전자 방출이 있다.
나. 역극성에 사용되는 전극봉 지름이 정극성에 사용되는 용접봉 지름보다 크다.
다. 정극성의 경우 전극봉 끝은 원뿔형태로 가공한다.
라. 전극봉의 원뿔각도가 작으면 용입은 감소한다.

19. 용접 지그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가. 가능한 한 아래보기 자세로 할 수 있게 한다.
나. 용접 시 발생되는 변형방지와 역변형을 주어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다. 대량 생산 시 조립작업을 단순화하여 능률을 향상시킨다.
라. 재료의 절약 및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20. 납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가. 전성이 크고 연하다.
나. 인체에 유독한 금속이다.
다. 공기나 물에는 거의 부식 되지 않는다.
라. 내알카리성이다.

21.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가. 실루민
나. 듀랄루민
다. Y 합금
라. 로우엑스

22. 연삭숫돌의 입도는 무엇으로 표시하나?
가. 번호
나. 밀도
다. 알파벳
라. 결합력

23. 용접전압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아크 길이를 결정하는 변수이다.
나. 적정 아크 길이는 심선 지름과 대략 같은 정도가 좋다.
다. 아크 길이가 길면 용융금속의 산화 질화가 쉽다.
라.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 길이 조정이 필요하다.

24.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스폿
나. 너겟
다. 포일
라. 돌기

25. 일반적인 금속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최저 용융 온도의 금속은 Hg(-38.4℃), 최고 용융온도는 W(3410℃) 이다.
나. 최소의 비중은 Li(0.53) 최대 비중은 Ir(22.5) 이다.
다.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
라.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

26. 새부품(신패널)의 준비에서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게 한다.
나.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 시 위치 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다.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라.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톱을 사용한다.

27. 승용차의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 점검해야 할 부분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 레지패널 부근의 점검
나. 좌우 후드 레지 패널은 안쪽(엔진룸 쪽)으로 글리는 경향이므로 그 부분의 변형 유무 점검
다. 프론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의 점검
라. 뒤 트렁크 부분의 점검

28. 다음 중 차체 정비에 사용되는 동력 공구가 아닌 것은?
가. 판금 샌더
나. 판금 스포트 제거 드릴
다. 파워 치즐
라. 판금 슬라이딩 해머

29. 리어 범퍼 탈착 작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화물실 리어 트림 및 콤비네이션 램프 탈거
나. 리어 범퍼 로워 마운팅 리테이너 탈거
다. 리어 범퍼 엎어 마운팅 스크류 및 리테이너 탈거
라. 센터 필러 트림 탈거

30. 페인트 표면에 대한 적외선 흡수율이 가장 높은 색깔은?
가. 노랑색
나. 검정색
다. 흰색
라. 적갈색

31. 프레임 기준선에 의 하여 데이텀 라인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보디 치수도를 활용 할 것
나.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다.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라.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32. 색상 광택 부드러움과 외관 향상을 위해 최종적으로 도장 되는 도료는?
가. 프라이머
나. 퍼티
다. 서페이서
라. 탑코트

33.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서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가.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나.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다.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라.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34.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네 바퀴의 정열을 점검할 수 있는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가.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나. 토인과 캠버의 변화
다. 리어 액슬의 흔들림
라.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35. 자체수리용 판금 잭의 기능 중 가장 적당한 것은?
가. 밀고 절단한다.
나. 당기고 절단한다.
다. 밀고, 당기고, 절단한다.
라. 밀고, 당기고, 오므린다.

36. 다음 중 소재의 두께를 변화 시키지 않고 성형하는 압축가공의 종류는 무엇인가?
가. 엠보싱
나. 플랜징
다. 컬링
라. 드로잉

37. 그림은 패널의 어떤 가공법인가?

가. 펀칭가공
나. 절단가공
다. 해밍가공
라. 플랜지 가공

38. 수평바의 높낮이를 비교 측정하여 언더보디의 상하 변형을 판독하는 것은?
가. 센터라인
나. 레벨
다. 데이텀
라. 치수

39. 자동차의 도어 부품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스트라이커
나. 도어체커
다. 도어 로크
라. 도어 인사이드 핸들 및 노브

40. 다음 판금 퍼티작업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한번에 쌓아 올리는 높이는 5㎜ 정도가 적당하다.
나. 혼합용 정반이 없다면 판자 조각이나 두꺼운 종이를 써도 무방하다.
다. 한 번에 쌓아 올리는 양 만큼씩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혼합해서 두고 쓰는 것이 좋다.
라.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다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한다.

41. 파손된 강판을 분해한 다음 제 1단계 작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때 어떤 작업을 행하는가?
가. 범핑작업
나. 절단작업
다. 연삭작업
라. 러핑작업

42. 차체 치수도의 표시법에서 기준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홀의 기준점
나. 계단부의 기준점
다. 2중 겹침 패널의 기준점
라. 부품 중앙부의 기준점

43.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광원
나. 색상
다. 명도
라. 채도

44. 보디 프레임을 점검할 때 정확한 측정기기는 어느 것인가?
가. 하이트 게이지
나. 토인바아 게이지
다. 트램 트랙킹 게이지
라. 버어니어 캘리퍼스

45. 판금 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가. 전연성이 풍부할 것
나. 탄성이 풍부할 것
다. 항복점이 낮을 것
라. 소성이 풍부할 것

46. 다음 중 굽힘 작업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시밍
나. 블랭킹
다. 폴딩
라. 꺾어굽힘

47. 차체 기계적인 접합 방법의 장점인 것은?
가. 작업하기 어렵다.
나. 용접기가 필요하다.
다. 접합강도는 떨어진다.
라. 몇 번이고 반복이 가능하다.

48.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멤버와 휠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잡아 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가.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균열
나.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다. 아래쪽 - 절손, 위 부분 - 균열
라.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절손

49. 상도 도장 후 광택내기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은?
가. 리무버
나. 컴파운드
다. 크실렌
라. 스테인

50. 2개의 사이드멤버에 여러 개의 크로스 멤버, 보강판, 서스펜션 범퍼 등의 설치용 브래킷류를 볼트나 아크용접으로 결합하여 사다리 모양으로 제작한 프레임은 무엇인가?
가. H형 프레임
나. X형 프레임
다. 백본형 프레임
라. 트러스트형 프레임

51. 줄을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이다. 안전에 어긋나는 점은?
가. 줄 작업의 높이는 작업자의 팔꿈치 높이로 하거나 조금 낮춘다.
나. 작업 자세는 허리를 낮추고,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다.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 작업한다.
라. 줄을 잡을 때는 한 손으로 줄을 확실히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끝을 가볍게 쥐고 앞으로 가볍게 민다.

52. 소화작업 시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 화재가 일어나면 먼저 인명구조를 해야 한다.
나. 전기배선이 잇는 곳을 소화할 때는 전기가 흐르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다.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라.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끼얹는다.

53. 방독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가. 일산화탄소 발생 장소
나. 아황산가스 발생 장소
다. 암모니아 발생 장소
라. 산소 발생 장소

54.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가. 금속을 무르게 한다.
나. 작은 구멍을 뚫는다.
다.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라.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55. 다이얼 게이지 사용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가.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나.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다.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 된다.
라.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팔을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56. 리어 사이드 맴버의 부분 잘라 잇기 작업 시 절단이음부 설정을 위한 재단 작업 시 안전사항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나. 연성이 풍부한 비닐 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다. 두꺼운 청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라. 탈거한 폐자재의 홀(구멍)을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57. 보호구의 종류에는 안전과 위생 보호구가 있다. 이중 안전 보호구가 아닌 것은?
가. 안전모
나. 안전화
다. 안전대
라. 마스크

58. 용접의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 다음 중에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동선이나 놋쇠선
나. 줄
다. 철선이나 동선
라. 시멘트 바닥

59. 자동차의 파워 스티어링 오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실시한다.
나. 파워 스티어링 오일 부족은 핸들을 무겁게 한다.
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규정된 오일을 사용하여야 한다.
라. 파워 스티어링 오일 보충은 최대선에 가깝게 보충한다.

60. 차체수리 작업장의 환기법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자연 환기법
나. 부분 환기법
다. 국부 환기법
라. 전체 환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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