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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은 수탁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기능·기술 분야 기사, 산업기사 등급 및 서비스 분야 국가기술자격 정기검정 1회 필기 시험일인 3월 6일에 시행되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16년 1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2016년 1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빛자극을 색채로 결정하는 신체 부위는?
① 망막
② 대뇌
③ 각막
④ 시신경

2. 색채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빛의 특성이 같더라도 사람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②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경험은 색채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③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④ 대뇌에서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이다.

3. 색채와 다른 감각과의 교류 현상은?
① 색채의 공감각
② 공통언어
③ 색채의 연상
④ 시각적 언어

4.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②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③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④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건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인 색이 유행할 수도 있다.

5. 색채선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이 다른 경우가 많다.
② 색채 선호도는 세월에 따라 변화한다.
③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호색은 적용된다.
④ 색채 선호도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6. 색채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능
② 연령
③ 기후
④ 소득

7. 사과라는 대상의 색채를 무의식적으로 추론하여 빨간색이라고 한다. 이처럼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는?
① 기억색
② 색채 항상성
③ 착시
④ 색채 주관성

8. 사회문화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프로구단의 상징색은 다음 중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는가?
①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② 사용자의 편의성
③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④ 차별적인 연상효과

9.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오스굿(C.E. Osgoods)이 고안했다.
② 연상법과 면접법이 있다.
③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다.
④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하여 정서적인 자극을 조사하는 것이다.

10. 기업색채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① 기업의 빌딩 외관에 사용한 색채
② 기업 내부의 실내 색채
③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색채
④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의 색채

11.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사법으로 표적집단의 선호색, 컬러이미지 등을 조사할 때 주로 사용하는 색채정보수집 방법은?
① 문헌조사법
② 임의추출법
③ 표본조사법
④ 현장관찰법

12. 다음 중 가장 낮은 채도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색채계획의 사례는?
① 전통놀이마당 광고 포스터
② 가전제품 중 냉장고
③ 여성의 수영복
④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

13. 서구 사회에서의 패션색채 변천으로 틀린 것은?
① 1940년대 초반에는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사용되었다.
② 1950년대 초에는 전후의 심리적, 경제적 안정으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채가 유행하였다.
③ 1980년대 초에는 재패니즈(japanese look)룩의 영향으로 무채색이 유행하였다.
④ 1990년대 초에는 에콜로지와 미니멀리즘의 영향으로 흰색, 카키, 베이지 등 내추럴 색채가 유행하였다.

14. 위험신호, 소방차 등에 사용된 색은 다음 중 어떠한 효과에 의한 것인가?
① 잔상효과
② 대비효과
③ 연상효과
④ 동화효과

15. 실내 벽면의 주조색을 조절하여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지도록 하려면 어떤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① 황색
② 녹색
③ 적색
④ 청색

16.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가 주장한 맛을 대표하는 색채로 틀린 것은?
① 단맛 : pink
② 짠맛 : red
③ 신맛 : yellow
④ 쓴맛 : brown-maroon

17. 색이 주는 느낌은 행동 유발과 관계가 있다. 선호색과 성격의 연결 중 틀린 것은?
① 초록 -희망, 긍정적, 안정적
② 파랑 -합일, 성숙함, 공격적
③ 주황 -사교적, 친밀함, 나른함
④ 빨강 -자극적, 활동성, 외향적

18. 황혼일 때, 또는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① 노랑
② 파랑
③ 자주
④ 분홍

19. 군인들이 착용하는 군복색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① 연상색
② 기억색
③ 은폐색
④ 상징색

20. 백화점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 시 가장 적합한 표본 집단 선정법은?
① 무작위추출법
② 다단추출법
③ 국화추출법
④ 계통추출법

21.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헤르만 무테지우스의 제창으로 건축가, 공업가, 공예가들이 모여 결성된 디자인 진흥 단체이다.
② 우수한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수출을 통해 독일의 국부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
③ 질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대량생산에 의한 양을 긍정하여 모던 디자인의 탄생하는 길을 열었다.
④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형태의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22.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형태의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유동 형태
② 순수 형태
③ 자연 형태
④ 인위적 형태

2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 문자이외의 그림요소이다.
②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것이다.
③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독자적인 장르이다.
④ 출판디자인, 북 디자인이라고도 불린다.

24. 영국의 공예가로 예술의 민주화, 예술의 생활화를 주장해 근대 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한 사람은?
① 찰스 레니 매킨토시
② 윌리엄 모리스
③ 허버트 맥네어
④ 오브리 비어즐리

25.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하여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① KS Mark
② GD Mark
③ Green Mark
④ Symbol Mark

26. 색채계획(Color plan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색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의 특성 및 판매자의 심리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이다.
② 제품의 차별화, 환경조성, 업무의 향상, 피로의 경감 등의 효과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색채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고 시장조사와 색채심리, 색채전달계획을 세워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④ 시장정보를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한 후에 시장 포지셔닝에 의한 색채조절로 고객에게 우호적이고 강력하게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27. 보기의 ( )에 적합한 용어는?

오늘날은 정보 시대로서 사람들에게 세계인으로 의 위상과 개별화에 대한 가치 인식을 동시에 요구, 이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화(localization)라는 동시발생 적인 상황 앞에 ( )의 특수가치에 대한 비중이 높아가고 있음을 인식시켜 준다.

① 전통성
② 문화성
③ 지속가능성
④ 친자연성

28. 다음 중에서 디자인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디자인은 보다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②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③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시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④ 디자인은 특정 문제에 대한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

29. 그림과 관련한 디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대중을 위한 예술과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을 제시
② 기존 회화 양식을 벗어나 상업적인 기법을 사용
③ 전체적으로 어두운 톤 위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
④ 옵아트(Optical Art)라고도 함

30. 여름철 레저, 스포츠 시설물에 대한 색채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많은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동일-유사배색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② 사고방지를 위해 동화현상의 배색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청결하고 밝은 이미지를 위해 저명도 고채도의 한색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④ 활기차고 밝은 이미지를 위해 대비색에 의한 배색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1. 다음 중 색채계획에서 기업색채의 선택 시 주안점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업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
② 눈에 띄기 쉽고 타사와 차별성이 뛰어난 색
③ 여러 가지 소재의 재현보다는 관리하기 쉬운 색
④ 불쾌감을 주거나 경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주위와 조화되는 색

32.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새로운 조형운동으로 권위적이고 세속적인 과거의 모든 양식으로 부터의 분리를 주장하며 자신들의 작품에 고유 이름을 새겨 넣어 생산된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에 신뢰성을 부여한 사조는 ?
① 아트 앤 크래프트
② 아르누보
③ 유겐트 스틸
④ 시세션

33. 공업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기존의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려는 디자인 태도와 관련 있는 디자인은?
①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② 얼터너티브 디자인(Alternative Design)
③ 에디토리얼 디자인(Editorial Design)
④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34. 면의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술, 건축, 디자인에서 면은 형태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②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효과를 나타낸다.
③ 길이와 너비의 2차원적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④ 면은 움직이는 점에 의해 만들어 진다.

35. 환경디자인 계획 시 유의점이 아닌 것은?
① 인공시설물의 제외
②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의 고려
③ 재료의 자연색 존중
④ 광선, 온도, 기후 등 조건의 고려

36. 코카콜라의 빨간색은 다음 중 어느 것의 성공적인 사례인가?
① Illustration
② Pictogram
③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
④ M.I(Mind Identity)

37. 보기의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생태계에 대한 디자인의 태도는 ( )과(와) 상생이라는 측면에서 검토되고 적극적으로 통일되어야 한다.

① 융합
② 협조
③ 협동
④ 공생

38. 보기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디자인의 조건은 ?

- 디자인은 종합적인 조형활동이지만,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디자이너의 창조성은 주어진 정보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결합시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 자연적, 인공적 원형, 시대 양식에서 새로운 정신을 찾아 시대에 알맞은 디자인을 찾는 것이 훌륭한 디자인이다.

① 합목적성
② 독창성
③ 심미성
④ 경제성

39. 디자인의 합목적성에 관한 내용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① 실용상의 목적을 가리키는 것이다.
② 객관적, 합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③ 과학적, 공학적 기초가 필요하다.
④ 토속적, 관습적 접근이 필요하다.

40. 캘리그라피(calligraphy)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P.술라주, H.아르퉁, J.폴록 등 1950년대 표현주의 화가들에게서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추상화가 성행하였다.
②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 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뜻한다.
③ 미국의 타이포그래퍼인 허브 루발린(Herb Lubalin)에 의해 창시되었다.
④ 필기체, 필적, 서법 등의 뜻으로, 좁게는 서예를 말하며 넓게는 활자 이외의 서체(書體)를 뜻하는 말이다.

41.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A 광원
② D65 광원
③ CWF 광원
④ B 광원

42. 일반적인 인쇄잉크의 기본색이 아닌 것은?
① red
② yellow
③ magenta
④ cyan

43. CCM(Computer Color Matching system)의 성능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① 기준색에 대한 분광반사율 차이를 최소화 한다.
② 조건등색 현상이 항상 발생한다.
③ 표준광 D65 조명 아래서 색채가 일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처방을 산출한다.
④ 고비용으로 경제성이 없다.

44. 분광복사계(spectroradiometer)를 이용하여 모니터의 휘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의 단위로 옳은 것은?
① cd/m²
② 단위 없음
③ lx
④ Watt

45. 조색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색상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도록 소량씩 첨가하여 조색한다.
② 조색제는 4~5가지 이내의 색을 사용해서 채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③ 고채도를 얻기 위해서는 대비색을 사용한다.
④ 조색 시, 착색 후 색상의 변화를 감안하여 혼합한다.

46. 측색의 오차판정 중 기준색과 변화색을 놓고 색상, 채도의 변화를 파악하여 어는 쪽으로 변화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① 광원판정
② 편색판정
③ 메타메리즘 판정
④ 컬러어피어런스 판정

47. 인류에서 알려진 오래된 염료 중의 하나로 벵갈, 자바 등 아시아 여러 곳에서 자라는 토종식물에서 얻어지며 우리에게 청바지의 색깔로 잘 알려져 있는 천연염료는?
① 인디고
② 플라본
③ 모브
④ 모베인

48. 색체계를 사용하여 측정된 색채값이 실제로 눈에 보이는 색채와 차이가 있는 것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표면 반사 성분
② 음영
③ 투명성
④ 물체의 강도

49. 도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유성페인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는 대표적인 천연수지 도료이다.
② 합성수지 도료는 화기에 민감하고 광택을 얻기 힘든 결점이 있다.
③ 에멀션 도료와 수용성 베이킹수지 도료는 대표적인 수성도료이다.
④ 플라스티졸 도료는 가소제에 희석제를 혼합한 것을 뜻한다.

50. 디지털색채에 관한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아날로그 방식이란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 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②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③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④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튼 하는 두 가지 있다.

51. 기기 종속적(device-dependent)인 색공간 즉, 영상 장치에 따라 눈에 인지되는 색이 변화하는 색공간이 아닌 것은?
① CIELAB
② RGB
③ YCbCr
④ HSV

52. 조건등색(metamerism)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인다.
② 모니터에서 색 재현과는 관계없다.
③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 없다.
④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도 다르게 보일 수 있다.

53. 인쇄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잉크는?
① 형광잉크
② 히트세트잉크
③ 수성 그라비어잉크
④ 금은잉크

54. 육안으로 색채일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치는?
① 색채관측상자
② 회전 혼색판
③ Munsell color book과 크세논등
④ monochromator(단색화장치)

55. 보기에서 설명하는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은?

이 배치는 di:8°와 동일하며 다만 시료면에 1차면 거울을 두었을 때 반사되는 빛들을 제외한 것이다. 이 때 거울에 의하여 반사되는 빛은 1도 이내로 진행해야 하며, 이는 장치의 위치 편차나 미광에 대한 규제이다.
정반사광의 미광이나 위치 편차가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① 확산:8도배열, 정반사 성분포함 (di:8°)
② 확산:8도배열, 정반사 성분제외 (de:8°)
③ 8도:확산배열, 정반사 성분 포함 (8°:di)
④ 8도:확산배열, 정반사 성분 제외 (8°:de)

56. PNG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은 적으며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
②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
③ 매킨토시의 표준파일 포맷방식으로 비트맵,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④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고 손실압축방식으로 파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사용된다.

57. 다음 중 평판인쇄용 잉크는?
① 오프셋윤전잉크
② 플렉소인쇄잉크
③ 등사판잉크
④ 레지스터잉크

58. 육안조색 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① 색채 관측을 할 때에는 조명 환경, 빛의 방향, 조명의 세기 등을 사전에 검토한다.
②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부스의 내부는 명도 L*가 약 45.55의 무광택의 무채색으로 한다.
③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약 100lx가 가장 적당하다.
④ 작업면의 색은 원칙적으로 무광택이며, 명도 L*가 50인 무채색이다.

59. 한국산업표준(KS) 중 물체색의 색이름을 규정한 KS 규격은?
① KS A 0011
② KS A 0062
③ KS A 3012
④ KS C 8008

60. 육안검색에 의한 색채판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도는 30도로 한다.
② 비교하는 색은 인접하여 배열하고 동일 평면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
③ 관측조도는 300 lx로 한다.
④ 대상물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바탕면색으로 하여 관측한다.

61. 주목성에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위험표지나 공사장 표시 등에 쓰인다.
② 일반적으로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
③ 색자체가 주목성이 높더라도 배경색에 따라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다.
④ 일반적으로 난색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62.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간상체 시각은 단파장에 민감하다.
② 암순응이 되기 전에는 빨간색이 파란색에 비해 잘 보인다.
③ 추상체 시각은 장파장에 민감하다.
④ 암순응이 되면 상대적으로 빨간색이 더 잘 보인다.

63. 색의 감정효과로 온도감이 가장 높은 색은?
① 5B 6/10
② 2.5G 5/6
③ 7.5YR 5/10
④ N9

64. 가법혼색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 아닌 것은?
① 병치혼합
② 회전혼합
③ 중간혼합
④ 색료혼합

65. 동일한 회색이 노란색 바탕과 파란색 바탕위에 동시에 놓여 있을 경우 노란색 바탕위의 회색은 어떻게 보이는가?
① 노란 회색
② 하양 회색
③ 짙은 회색
④ 파란 회색

66. 다음 중 같은 크기, 같은 거리에서 관찰할 경우가장 후퇴해 보이는 색은?
① 노란 회색
② 하양 회색
③ 짙은 회색
④ 파란 회색

67. 보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는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②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
③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④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68. 인간이 외부환경으로부터 얻는 여러 가지 정보 중에서 색채를 파악하는 것은?
① 색채순응
② 색채지각
③ 색채조절
④ 색각이상

69. 시세포 중 물체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구별하는 것은?
① 추상체
② 간상체
③ 홍체
④ 수정체

70. 색채의 진출과 후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색채의 진출성과 후퇴성에 대한 심리적 반응의 결과이다.
② 공간이 색채로 인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는 없다.
③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팽창, 수축성과 관계가 있다.
④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71.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②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③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④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이다.

72. 다음 중 Magenta와 Yellow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① Red
② Green
③ Blue
④ Cyan

73. 빛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얼마동안 망막에 시 자극이 남아 있는 현상은?
① 수축
② 대비
③ 동화
④ 잔상

74. 태양광선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장파장에서 단파장까지 색이 구분된다. 다음 중 장파장에 해당되며 가장 적게 굴절 되는 색은?
① 빨강
② 노랑
③ 파랑
④ 보라

75. 빨간색 원을 보다가 흰 벽을 보면 청록색 원이 보이는 현상은?
① 페흐너 효과
② 색채의 항상성
③ 음성 잔상
④ 양성 잔상

76.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명도가 된다.
② 혼합된 색상은 중간색상이 되며, 면적에 따라 다르다.
③ 보색 관계 색상의 혼합은 중간명도의 회색이 된다.
④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보다 높아진다.

77. 다음 중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은?
① 흰색바탕-노랑
② 회색바탕-파랑
③ 검정바탕-파랑
④ 검정바탕-노랑

78.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자극과 자극의 거리가 멀어지면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② 시선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③ 색 차이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약해진다.
④ 계속 한 곳을 보면 눈의 피로로 인해 대비효과는 감소된다.

79.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인가?
① 굴절
② 회절
③ 산란
④ 간섭

80. 동화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베졸드 효과
② 줄눈 효과
③ 음성 잔상
④ 전파 효과

81. ISCC-NIS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기본색이름에 각 형용사를 붙여 267개의 색이름 범위로 표현한다.
② 유채색과 무채색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톤의 수식어는 light와 dark 이다.
③ 무채색은 white, light gray, medium gray, dark gray black으로 구성된다.
④ ISCC-NIST는 violet 색상을 세 종류로 세분화하고 있다.

82.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NCS 색삼각형은 오스트발트 시스템과 같이 사선배치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Y, R, B, G을 기본으로 40색상환을 구성한다.
③ 명도와 채도를 통합한 tone의 개념, 즉 뉘앙스(nuance)로 색을 표시한다.
④ 하양의 표기방법은 9000-N으로, 하양색도 90% 순색도 0%이다.

83.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17 nc'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17은 색상, n은 명도, c는 채도
② 17은 백색량, n은 흑색량, c는 순색량
③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
④ 17은 색상, n은 흑색량, c는 흑색량

84. 관용색이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 이름명이다.
② 광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도 있다.
③ 인명, 지명에서 유래된 것도 있다.
④ 연한 파랑, 밝은 남색 등이 있다.

85.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은?
① 톤온톤 배색
② 톤인톤 배색
③ 세퍼레이션 배색
④ 그라데이션 배색

86. 색채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동일한 화면 내에 소구력이 같은 대비색이 두 쌍이면 혼란을 초래한다.
② 고명도의 색은 전체적으로 경쾌한 인상을 준다.
③ 채도대비, 명도대비, 보색대비 순서로 강한 주목성을 지닌다.
④ 난색의 넓은 면적은 따뜻한 인상을 준다.

87.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연속배색의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카메로(조개껍질 세공)의 절단면
② 무지개의 색
③ 스펙트럼의 배열
④ 색상환의 배열

88. 색체계에서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색체계는 색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
② 색을 기호화하면 정확하게 정보로 저장할 수 있다.
③ 색체계만으로는 색의 재생, 활용이 용이하지 않다.
④ 먼셀, 오스트발트, NCS, CIE, 색체계 등이 있다.

89. P.C.C.S 색체계의 명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명도의 표준은 하양과 검정과의 사이를 지각적으로 등보도가 되도록 분할한다.
② 실제 사용되는 최고 명도치는 도료를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③ 명도기호는 유광택 도료인 경우 백색은 9.5, 흑색은 0.5이다.
④ 원래의 명도 기준인 0, 10 등의 절대치 기호가 없다.

90. 색채 표준화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색상, 명도, 채도만을 사용한다.
②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이 있어야 한다.
③ 색채 표기가 국제기호에 준해야 한다.
④ 실용화가 용이해야 한다.

91. 다음 중 파란색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은?
① L*=45, a*=40, b*=0
② L*=70, c*=15, h*=270
③ L*=35, a*=-40, b*=15
④ L*=70, c*=25, h*=90

92.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먼셀의 색체 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② 색상은 색상 기호 없이 수치로도 기록되며, 색상기호 앞에 5가 붙으면 대표 색상이다.
③ 채도의 숫자는 색상이나 명도에 따라 다르게 되며, 빨강 순색(명도=4)은 14단계이다.
④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

93. 먼셀의 균형이론에 영향을 받은 색채 조화론은?
① 슈브롤의 조화론
② 문-스펜서 조화론
③ 파버 비렌의 조화론
④ 져드의 조화론

94. 보기의 ( )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C, 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들은 ( ① )이고, C, W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은 ( ② )이고, W, 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은 ( ③ )이다.

①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순계열
② 등흑계열, 등가색환 계열, 등백계열
③ 등백계열, 등흑계열, 등가색환 계열
④ 등흑계열, 등백계열, 등순계열

95.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① Prussian Blue
② Peacock Blue
③ Grayish Blue
④ Beige

96. P.C.C.S의 톤 분류가 아닌 것은?
① strong
② dark
③ tint
④ grayish

97. 오방색과 상징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황색 -흙, 가을
② 청색 -나무, 봄
③ 적색 -불, 여름
④ 흑색 -물, 겨울

98. 다음 중 관용색이름인 와인레드(wine red)를 나타내며 가장 가까운 L*a*b* 값은?
① L*a*b*=20.01, 37.78, 8.85
② L*a*b*=90.14, 5.26, 2.02
③ L*a*b*=20.12, 19.76, -0.71
④ L*a*b*=20.18, 14.68, -13.66

99. 먼셀의 명도의 범위는?
① 0.9
② 0.10
③ 0.15
④ 0.16

100. 현색계가 아닌 색체계는?
① Munsell
② CIE
③ DIN
④ NCS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