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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은 수탁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기능·기술 분야 기사, 산업기사 등급 및 서비스 분야 국가기술자격 정기검정 3회 필기 시험일인 8월 16일에 시행되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에 수록된 2015년 3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CBT는 회원 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등의 추가학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문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의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에서는 연도별 자격시험 시행 회차별로 분류한 CBT와 랜덤 모의고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5년 3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2015년 3회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파일 견본
1. 색채 조사 방법 중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 되는 조사 방법은?
① SD법
② MD법
③ AD법
④ TD법

2.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특정 색채의 연상은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②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
③ 색채는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성을 넘어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④ 색채는 의식적으로 언어를 대신하여 의미를 함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과 연상 형태가 틀린 것은?
① 빨강-정사각형
② 노랑-삼각형
③ 초록-원
④ 보라-타원

4. 일조량과 습도, 기후, 흙, 돌처럼 한 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소로 형성된 색을 의미하는 것은?
① 지역색
② 풍토색
③ 문화색
④ 선호색

5.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① A-보라
② C-청색
③ D-녹색
④ E-적색

6. 색의 정서적 반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녹색은 희망, 안정, 휴양을 느끼게 한다.
② 자주색은 소극적이고 고상하며 고독감, 중립, 중성, 겸손을 나타낸다.
③ 오렌지색은 수용적이며 따뜻하고 친밀한 성격을 담고 있다.
④ 황색은 활동적이며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7. 색채치료 방법 중 색상과 그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파랑-불면증, 염증, 진정효과
② 자주-골절, 근육 긴장 감소
③ 연두-치통, 히스테리 완화
④ 하양-우울증, 치통 완화

8. 자동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색을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출신국가
② 연령
③ 성별
④ 교육수준

9.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장파장의 색상은 실제 시간의 흐름보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
② 속도감은 색상과 채도와의 연관보다 명도와의 연관이 있다.
③ 단파장의 색은 실제의 시간이 흐른 것보다 길게 느껴진다.
④ 단파장의 색은 속도감이 빠르다.

10. 국제언어로서의 색과 예시가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노랑-장애물 또는 위험물의 경고
② 빨강-소방기구
③ 녹색-안전, 휴식
④ 파랑-수위조절 및 안전지역

11. 대기시간이 긴 공항 대합실의 기능적 면을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색은?
① 파란색 계열
② 노란색 계열
③ 주황 계열
④ 빨간색 계열

12.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 분석적 전략, 그리고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① 감각적 전략
② 전통적 전략
③ 통합적 전략
④ 이미지 전략

13.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기본 색채 계획은?
① 전원주택-보라색 계열의 색채
② 일반 사무실-노란색 계열의 색채
③ 학교 강의실-빨간색 계열의 색채
④ 병원 수술실-청록색 계열의 색채

14. 착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노란색 바탕의 회색이 파란색 바탕의 회색보다 노랗게 보인다.
② 빛자극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는 색채감각이다.
③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
④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지각된다.

15. 미국 성조기의 경우 청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① 혁명성
② 순결
③ 정직, 평화
④ 용기

16.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마케팅 믹스
② 마케팅 타겟
③ 마케팅 세그먼테이션
④ 마케팅 포지셔닝

17.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 방법으로 목표가 되는 샘플링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방법은?
① 현장 관찰법
② 포커스 그룹조사
③ 실험 연구법
④ 표본 조사법

18.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강렬한 색채를 주제로사용하였다.
②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③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④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19.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
②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③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

20. 주관색(Subjective colors)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
②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
③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
④ 흑백의 선이나 면으로 구성된 도판을 회전시킬 경우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

21. 다음 중 재질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②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효과가 달라진다.
③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
④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도 있다.

2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방법(Method)
② 용도(Use)
③ 가치(Value)
④ 연상(Association)

23. 기존 제품의 재료나 기능 또는 형태를 개량하고 개선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리디자인(re-design)
② 리스타일(re-style)
③ 이미지 디자인(image design)
④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24. 색상이 갖는 특성과 그 효과가 잘못 연결된 것은?
① 하양-정직, 순결, 소박
② 빨강-정열, 흥분, 분노
③ 노랑-명랑, 희망, 광명
④ 파랑-휴식, 안전, 생명

25. 면의 형성 중 적극적인 면(positive-plane)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점의 확대
② 선의 이동
③ 선의 집합
④ 너비의 확대

26. 제품 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사용목적에 따라 배색하기 위한구성 요소는?
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② 주요색, 보조색, 강한색
③ 주조색, 보강색, 강조색
④ 주조색, 보조색, 강한색

27.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색채는?
① 5Y 7/3
② 5B 5/4
③ 5PB 4/5
④ 5P 3/6

28. 게슈탈트(Gestalt)의 그루핑 법칙 중 가장 일반적인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근접성
② 폐쇄성
③ 유사성
④ 상관성

29. 단순한 점이나 선, 기호를 사용하여 어떤 현상의 상호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도해하거나, 사물의 대체적인 형태와 여러 부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윤곽과 전반적인 구도를 제시해주는 설명적인 그림은?
① 그래픽 심볼
② 다이어그램
③ 일러스트레이션
④ 타이포그래피

30. 좋은 디자인 제품으로 평가되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하는 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합목적성 : 제품 제작에 있어서 실제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한다.
②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으로 주관적, 감성적인 특성을 지닌다.
③ 경제성 :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한다.
④ 독창성 : 디자인의 여러 조건을 하나로 통일하여 합리적인특징을 가진다.

31.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가 아닌 것은?
① 배분(Proportion)
② 배치(Position)
③ 입체(Dimension)
④ 색상(Color)

32.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던 양식운동으로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의 외관이나 가구, 조명, 실내 장식, 회화, 포스터 등을 장식할 때 사용 되었던 양식은?
① 아르누보
② 미술공예운동
③ 데스틸
④ 모더니즘

33.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② 혼재 : 신·구문화가 동시에 존재
③ 모방 : 연예인의 옷, 액세서리 등의 유행
④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34. 바우하우스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이 가장 중점적으로 교육했던 내용은?
① 색채학
② 작도법
③ 가구 제작법
④ 광고

35.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닌 것은?
① 색의 균형
② 좌우 대칭의 균형
③ 입체의 균형
④ 부분과 전체와의 균형

36.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문자로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그래픽 심벌은?
① 다이어그램(diagram)
② 로고타입(logo type)
③ 레터링(lettering)
④ 픽토그램(pictogram)

37. 그리드(gri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바둑판 모양의 눈금
② 색채의 명암에 의한 점진적 변화
③ 화면 레이아웃의 수단
④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도구

38. 윌리엄 모리스가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던 예술양식은?
① 바로크
② 로마네스크
③ 고딕
④ 로코코

39.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① 색채환경분석 단계
② 색채심리분석 단계
③ 색채전달계획 단계
④ 디자인 적용 단계

40.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 중 옳은 것은?
① 그린디자인
② 공공디자인
③ 편집디자인
④ 제품디자인

41. 자외선에 의한 황화현상이 가장 심한 섬유소재는?
① 면
② 마
③ 레이온
④ 견

42.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한 다음 용어 ㉠과 ㉡은 무엇을 뜻하는가?

CIE 1976 a, b(CIELAB)( ㉠ ) : L*a*b*
표색계에서 채도에 근사적으로 상관하는 양
CIE 1976 a, b(CIELAB)( ㉡ ) : L*a*b*
표색계에서 색상에 근사적으로 상관하는 각도

① ㉠ 채도 ㉡ 채도각
② ㉠ 채도 ㉡ 색상각
③ ㉠ 색상 ㉡ 색상각
④ ㉠ 색상각 ㉡ 색각

43.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고압방전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고압수은등
② 메탈할라이드등
③ 할로겐등
④ 고압나트륨등

44.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재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②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기 쉽다.
③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기 때문에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다.
④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

45. 염료의 설명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① 최초의 합성염료는 1856년 W.H Perkin이 콜타르에서 보라염료의 합성법을 찾아 Mauve라고 불렀다.
②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는 높지만 색조가 선명하지 않은 특성이 있다.
③ 복잡한 염색법으로 인해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어 오늘날 천연염료는 공예품 등 특수한 용도에만 사용된다.
④ 염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으며 섬유에 대한 흡착력이우수하다.

46.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① 일출, 일몰시의 태양
② 구름 낀 하늘
③ 정오의 태양
④ 맑은 하늘

47.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판상입자가 섞인 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① 시료면의 변각 광도분포 조사
②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③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④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48. 실내 공간의 조도(lx) 권장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주택 부엌 : 200 ~ 300
② 학교 도서실 : 500 ~ 1500
③ 사무실 비상계단 : 200 ~ 300
④ 주택 거실 : 100 ~ 150

49.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로서현장에서의 색채관리,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 색채계는?
① 분광식 색채계
② 필터식 색채계
③ 여과식 색채계
④ 회전분할 색채계

50. 디지털 컬러프린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CMYK를 기준으로 코딩한다.
② 하프토닝 방식으로 인쇄한다.
③ 병치혼색과 감법혼색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인쇄방식이다.
④ 모니터(RGB)의 색역과 일치한다.

51.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① 표준광원 C
② 중심시
③ 북창주광
④ 자극역

52. 디지털색채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① RGB
② 아날로그(analogue)
③ 비트(bit)
④ 바이트(byte)

53.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표색계는?
① L*a*b* 표색계
② Hunter Lab 표색계
③ (x, y) 표색계
④ XYZ 표색계

54.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일반적으로 가열에 의한 성질에 따라 종류가 분류된다.
②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다.
③ 투명도가 높아 유리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④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

55.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측색의 기준 표준광
②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③ 표준관측자 시야
④ 조명 및 측정 방법

56. 색 측정용 분광광도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광원
② 빛을 분광시키는 장치
③ 컬러매칭 삼중 필터
④ 신호처리장치

57.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 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②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③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 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58.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① D45
② D55
③ D65
④ D75

59.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가 다음과 같은 때 색차(ΔE)는 얼마인가?

A : L*=53, a*=7, b*=2
B : L*=51, a*=8, b*=4

① 9.0
② 6.0
③ 3.0
④ 1.0

60.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① CCD(char coupled device)
② CRT(cathode ray tube)
③ LCD(liquid crystal display)
④ DTP(desk top publishing)

61.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① 반사
② 투과
③ 굴절
④ 흡수

62.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를 서로 혼합하여 다른 색채감각을 일으키는 것은?
① 색의 동화
② 색의 잔상
③ 색의 현시
④ 색의 혼합

63. 병원이나 역 대합실의 배색 중 지루함을 줄일 수 있는 색계열은?
① 빨강계열
② 청색계열
③ 회색계열
④ 흰색계열

64.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가볍게 느껴진다.
② 고채도가 저채도에 비하여 강한 느낌을 준다.
③ 난색계열은 한색계열에 비하여 단단한 느낌을 준다.
④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65. 베졸트 브뤼케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흰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흰색점이 지각되는 현상
②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③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④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

66.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① 명시성
② 주목성
③ 수축성
④ 온도감

67.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색의 어떤 혼합을 이용하였는가?
① 병치혼합
② 가산혼합
③ 감산혼합
④ 회전혼합

68. 다음 중 가장 강한 색상대비를 보이는 예는?
① 청록-노랑
② 주황-빨강
③ 빨강-청록
④ 노랑-주황

69. 잔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원래의 감각과 같은 질의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를 양성 잔상이라 한다.
②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를 음성 잔상이라 한다.
③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④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70. 좁은 바닥을 더 넓어 보이도록 색을 조정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색은?
① 청록색
② 노란색
③ 진한 회색
④ 파란색

71. 간상체와 추상체의 파장별 민감도 곡선이 다른 이유는?
①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
② 반응 시간의 차이
③ 세포 수의 차이
④ 순응 민감도의 차이

72. 다음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① 동화현상
② 대비현상
③ 베졸드효과
④ 줄눈효과

73.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① 순차혼색
② 병치혼색
③ 동시혼색
④ 회전혼색

74.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그 비율에 따라 진분홍, 분홍, 연분홍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삼속성 중 처음의 빨간색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① 명도
② 채도
③ 색상
④ 광도

75. 영·헬름홀쯔(Hermann von Helmholtz)의 3원색설이 아닌 것은?
① 3원색설의 세 개의 기본색은 빛의 혼합인 3원색과 동일하다.
② 색의 잔상효과와 대비이론의 근거가 되는 학설이다.
③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는 학설이다.
④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76. 색상 대비가 가장 잘 일어나는 경우는?
① 1차색끼리의 대비
② 2차색끼리의 대비
③ 3차색끼리의 대비
④ 2차색과 3차색의 대비

77. 빨간색에 대한 잔상이 녹색이고, 녹색에 대한 잔상은 빨간색이며, 노란색과 파란색 사이에도 상응하는 결과가 관찰된다는 현상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색채지각의 이론을 제안한 사람은?
① 헤링
② 헬름홀쯔
③ 드발로
④ 먼셀

78.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① 파랑과 녹색을 합하면 자주가 된다.
②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된다.
③ 빨강과 파랑을 합하면 보라가 된다.
④ 3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이 된다.

79.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다.
② 주목성은 고채도, 난색계의 색이 높다.
③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④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80.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석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① 녹색
② 파랑
③ 검정
④ 백색

81. NCS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Netherland의 Color system이다.
②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나타냈다.
③ 기본 6색은 적, 녹, 청, 황, 백, 자색이다.
④ 인간의 색감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물리적 색표로 제작되었다.

82. 음양오행의 방위색이 틀린 것은?
① 흑-북방
② 청-동방
③ 황-남방
④ 백-서방

83.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① h=0°
② h=90°
③ h=180°
④ h=270°

84. CIE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였다.
② 3원색광으로 모든 색을 표시한다.
③ XYZ 색체계라고도 불린다.
④ 말발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85. ISCC-NIST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미국 색채 협의회(ISCC)에 의해서 1939년에 고안된 관용색이름 체계이다.
② 한국의 KS를 제정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③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
④ 무채색축의 명도단계를 5개로 나누고 있다.

86. 표준 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①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
②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③ 색채 속성배열의 과학적 근거
④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87.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묶인 것은?
① hue, value, chroma
② value, neutral, gray scale
③ hue, value, gray scale
④ value, neutral, chroma

88.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7ga, 7ic, 7le, 7ng의 공통된 속성은?
① 등흑계열
② 등백계열
③ 등순계열
④ 등가색환계열

89.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입체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① Color tree
② Color solid
③ Color body
④ Color triangle

90. 톤인톤(tone in tone) 배색이란?
① 유사색상이나 다른 색상의 톤을 통일한 것이다.
② 색상차는 적게하고 명도와 톤의 차는 크게 배색한 것이다.
③ 톤의 차이가 확연한 그라데이션도 배색의 한 예이다.
④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의 배색이 그 예이다.

9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① 10
② 18
③ 24
④ 40

92.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TINT
② GRAY
③ ACCENT
④ SHADE

93.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 "밝은 빨강"에 해당되는 관용색명은?
① 카민
② 장미색
③ 홍색
④ 주색

94. 그림은 먼셀 색체계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 (다)에 해당하는 속성이 순서대로 옳게 제시된 것은?

① 색상, 채도, 명도
② 명도, 채도, 색상
③ 채도, 명도, 색상
④ 색상, 명도, 채도

95. 제품 색채계획의 배색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색채 이미지는 단색보다는 배색 시에 더욱 뚜렷하게 전달된다.
② 비콜로 배색, 트리콜로 배색은 강한 대비를 이용한 방법이다.
③ 색채계획에서 제품과 시장,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배색이 중요하다.
④ 주조색이 결정되고 배색을 할 때는 디자이너의 감성이 제품특성보다 중요하다.

96. 일본 색채 디자인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색체 의미전달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 색채 분류를 위해 체계화한 방법의 이름은?
① 이미지 스케일
② 이미지 매핑
③ 칼라 팔레트
④ 세그먼트 맵

97.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이다.
② 밝기를 나타내는 L*축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③ a*값이+이면 노랑,-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④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98.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 수 없는 것은?
① 다양한 색상환
② 다양한 명도
③ 다양한 채도
④ 보색 색상면

99. 색의 3속성에 대한 색입체로 오메가공간을 설정한 색채 조화론은?
①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② 파버 비렌의 색체조화론
③ 저드의 색채조화론
④ 루드의 색채조화론

100. NCS색표기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① 대상 색에서 유채색도가 50%의 비율
② 대상 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
③ 대상 색에서 하양색도가 20%의 비율
④ 유채색도에서 노랑은 90%, 빨강은 10%의 비율
권오열 선생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