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무지개의 국가기술자격으로 통합 이전하였습니다.
https://gunsystem.tistory.com

티스토리 뷰

전자기사는 '기술·기능' 분야, '전기·전자' 직무분야, '전자' 중직무분야 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전자기사 자격증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하여 취득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①필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후 실기시험 응시자격 여부를 평가하는 학력 및 경력 증명을 위한 ②실기시험 응시자격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주어지는 ③실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
전자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하였더라도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학력 또는 경력을 충족하지 못하면 필기시험 합격은 실격처리되므로 시험에 응시하기 전 응시자격 요건을 충족하는지 살펴보기 바라며, 실기시험 응시자격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로부터 2년 이내의 실기시험 응시원서접수 기간까지 필기시험이 면제(단, 2년 이내 실기시험이 2회 미만일 경우 1회 연장)됩니다.
■ 전자기사 응시자격 살펴보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원서접수
학력 및 경력 충족 여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의 '응시자격 자가진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등급 및 분야별 응시자격 살펴보기는 큐넷의 '자격정보 → 국가기술자격제도 → 응시자격'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원서접수큐넷에 로그인 후 접수기간에 할 수 있습니다.
■ 전자기사 영문명, 수행직무, 자료와 정보 살펴보기, 출제기준 파일 내려받기
▶영문명 (출처 : 큐넷) : Engineer Electronics
▶수행직무 (출처 : 출제기준 파일에서 발췌) : 전자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전자기기 회로의 설계, 제작, 측정, 유지보수 등의 작업 전반을 관리에 대한 직무 수행
▶시험일정 등 자료와 정보 살펴보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검색기에서 '전자기사'를 검색어로 검색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 파일은 큐넷의 '고객지원 → 자료실 → 출제기준' 검색기에서 '전자기사'를 검색어로 검색한 후 내려받기하시면 됩니다.
■ 전자기사 필기 시험과목, 시험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출처 : 큐넷)
▶시험과목 : 1. 전기자기학 2. 회로이론 3. 전자회로 4. 물리전자공학 5. 전자계산기일반
▶시험방법 : 객관식 4지 택일형
▶출제문제수 : 전 과목 100문제 (과목별 20문제)
▶시험시간 : 150분 (시험시간 1/2 지나면 퇴실 가능)
▶합격기준 : 전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점수 60점(100문제 중 60문제) 이상. (단, 평균점수 60점 이상을 득점하였더라도, 과목별로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이 있으면 과목낙제로 실격)
■ 전자기사 실기 시험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출처 : 큐넷)
▶시험방법 : 작업형(전자회로설계 및 응용)
▶시험시간 : 6시간 30분 정도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자격검정 시행기관에서 전자기사 출제기준을 변경하면 필기 시험과목과 시험시간, 실기 시험방법과 시험시간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신 출제기준 파일을 내려받기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기사 연도별 자격검정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출처 : 큐넷)
전자기사 연도별 자격검정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권오열 선생 친필